이름:^^.
2002/5/9(목) 09:05 (MSIE6.0,Windows98,T312461) 211.215.232.61 1024x768
[한국 교육-희망의 현장] 4. 경북과학대  

[한국 교육-희망의 현장] 4. 경북과학대
***중앙일보의 기획특집 연재 기사입니다.***

학생개발 제품 교내 공장서 생산
'포장학과"화장품학과'등 개설
기업서 의뢰받은 과제 위주 실습  

지난 4일 경북 칠곡군 경북과학대. 교내 중앙공원 앞 양지바른 터에 배부른 장독 2백여개가 늘어선 광경이 영 낯설다.
.
이 학교 첨단 발효식품과 학생들이 실습과 연구를 위해 직접 만든 된장을 담아놓은 독들이다. 중앙관 옥상과 전통 농기구 야외전시장 등 학교 곳곳 양지바른 곳에 자리잡은 장독만 1천1백여개가 된다.
.
'전통의 실용화'를 강조하는 이 학교의 특징은 개교 첫해인 1993년 당시엔 생소했던 발효식품과.향장학과(화장품).포장학과 등을 개설한 데서 엿볼 수 있다.
.
'된장학과'와 '포장학과'가 되겠느냐며 냉소적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많았지만 결과는 졸업생 1백% 취업으로 나타났다. 철저한 실습위주 수업, 학교공장과 연계한 산학협동 프로그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. 효과적인 산학협동을 위해 98년에는 식품공장까지 설립했다.
.
정은재 부학장은 "전문성 없이 백화점처럼 이런저런 학과를 개설해서는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해 남들이 눈을 돌리지 않은 실용적인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다"고 말했다.
.
전문가 양성을 위해 경북과학대가 채택한 교육프로그램은 과제중심 집중교육인 프로젝트 교육과 타깃 교육이다. 각 전공 과정에서의 기본실험은 대부분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된다.
.
이날 오전 11시30분 약용식품개발 실습시간. 바이오 식품 계열의 프로젝트 수업인 이 시간의 과제는 신선초.동충하초 등 약용식품을 캡슐과 타블레트로 만들어 일반인들이 먹기 쉽게 만드는 것. 약용식품개발 과정에서는 필수적인 부분이다. 학생 5~6명이 조를 이뤄 실습계획서를 바탕으로 캡슐을 만들기 시작했다.
.
이기동(첨단발효식품 전공)교수는 "일반 대기업의 제품개발서와 비슷하게 실습계획서를 만들도록 해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스스로 제품개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고 있다"고 말했다.
.
연구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타깃 교육은 선택과목이라는 점이 프로젝트 교육과 다르다.
.
학생들이 학교 자체 연구프로젝트나 기업체 등이 의뢰한 연구과정에 참여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뒤 연구의뢰 기업에 취업하는 방식이다. 학교와 학생 입장에서는 취업이 보장되고 기업측에서는 신기술을 가진 인력을 채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.
.
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이현숙(약용식품 전공 2년)씨는 "개인 책상이 마련된 연구소에서 의문나는 사항을 연구원들에게 질문해가면서 연구와 공부를 할 수 있어 실무와 이론을 병행한 학습이 가능하다"고 말했다.
.
업계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수시로 수정하는 유연성도 이 학교가 갖고 있는 특징 가운데 하나다.
.
향장 전공의 경우 기초실험 위주의 1학년 과정과 달리 2학년 과정은 기업의 요구나 의뢰받은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.
.
이유순(향장 전공)교수는 "매년 같은 수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취업과 신기술 개발과 적응에 앞서 나갈 수 있다"고 말했다.
.
교수들과 학생들이 학과 연구소에서 공공으로 개발한 상품들은 학교공장인 식품.포장공장에서 실제 제품으로 생산된다. 98년 40억원을 들여 설립한 식품공장에서는 현재 60여종의 제품을 생산, 매년 70억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.
.
'대학촌'이라는 자체 브랜드도 있다. 수익금의 대부분은 설비 재투자 등에 투입되지만 이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학교시설 확충이나 학생들을 위해 사용된다.
.
권승혁 식품공장장은 "학교에서 공장을 직접 운영해 적지 않은 수익금을 마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학생들의 실습이 가능하다는 이점도 있다"고 말했다.
.
물류비용을 30%나 줄일 수 있는 마름모꼴 장미꽃 상자를 개발한 포장과학기술연구소에는 포장재를 개발해달라는 생산업체들의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며, 포장 전공 졸업생은 재학 중 전원 취업이 확정된다.
.
매년 90% 이상의 취업률을 자랑하는 경북과학대는 남들이 관심을 적게 갖는 분야를 파고들어 전문가를 양산하는 특성화 교육 현장이었다.
.

[한국 교육-희망의 현장] 경북과학대 이영상 명예학장
"전통기술 현대화할 인재 양성"  

봄꽃이 만개한 경북과학대 교정은 마치 잘 꾸며진 정원 같았다. 원추리 등으로 조성된 야생화 화단 곳곳에는 이영상(李永尙.61.사진) 명예학장의 손길이 배어 있었다. 전통문화체험관서 만난 李학장은 녹차와 튀밥을 직접 들고 나와 권했다. 전통식품 연구에 매진하는 학교다웠다.
.
학교 특성화에 대한 李학장의 생각을 들어봤다.
.
"전국의 대학 가운데 행정.법률.경제 관련 학과가 없는 곳은 없더군요. 기존 대학에 없는 학과를 개설해 전문가를 양성하면 경쟁력이 있겠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맞아떨어진 것 같아요."
.
그래서 만들어 낸 학과가 전통발효과.향장과(화장품학과).포장과였다.
.
"교육인적자원부에 이러이러한 학과를 신설하겠다고 신고를 했습니다.'된장학과''화장품학과'가 무슨 학과냐고 그러더군요. 식품공장을 만들 때도 마찬가지였습니다. 학교에 무슨 공장이냐고 심드렁한 반응이었어요."
.
그러나 4~5년이 지나자 상황이 달라졌다. 1백%에 가까운 취업률에다 식품공장 등이 새로운 학교의 모습으로 인정받기 시작했다.
.
"식품분야의 특성화를 시작했지만 출발 당시 확신은 없었어요. 요즘 대기업에서 제품개발이나 품질검사 의뢰가 들어오니까 이제 좀 자신감이 생깁니다. 실력이 쌓이고 자리가 잡힌 것 같습니다."
.
그렇지만 아직까지 학생이나 학부모들의 의식이 달라지지 않은 점이 아쉽다고 했다.
.
"뜻한 바가 있어 지원하는 학생도 있습니다만 일단은 성적에 맞춰 지원하는 게 현실입니다. 아직도 책상머리에서 하는 공부에만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죠. 그런 생각이 달라져야 하는데…."
.
"죽 전문점에서도 팥죽조차 제대로 띄우지 못해요. 어떤 분야에서나 제대로 된 전문성을 가진 사람이 필요한 시대입니다. 전통에서 현대적인 것을 찾아내 그 분야의 전문가를 길러내는 것이 우리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목표입니다."
.
[한국 교육-희망의 현장] 특성화 교육이 이룬 성과
과일 고추장·알로에 푸딩…기발한 상품 내놓기도
30% 이상은 재학 중 기업에 특채  

경북과학대는 학교 운영의 가닥을 특성화로 잡고 있다. 다른 학교에는 없는 독특한 학과를 개설해 개교 당시부터 주목을 받았다. 발효식품에 대한 연구와 향토산업기술지원센터의 운영도 이같은 맥락에서 이뤄진다.
.
교육인적자원부의 재정지원을 받는 향토산업기술지원센터는 지역 농산물과 특산물을 이용한 제품생산에 주력한다. 농산물을 가공한 제품을 생산할 경우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지자체들의 호응도 크다.
.
사과 등 과실을 이용한 고추장.알로에 푸딩, 강원도 태백시 의뢰로 개발한 감자식초.감자소주, 경북 영덕군의 특산물인 복숭아로 만든 천연 식초, 아가리쿠스버섯 건강음료 등이 향토산업기술지원센터에서 개발한 제품들이다.
.
연구작업은 전통식품연구소가 담당하고 생산은 식품공장에서 이뤄진다.
.
30여명의 전문 연구인력을 갖고 있는 전통식품연구소에서는 7~10개월이 걸리던 감식초 제조기간을 10일로 단축한 감식초 속성 발효법을 개발, 유명해지기 시작했다.
.
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이 기술로 국내외 17개의 특허를 획득했다.
.
품질보증실.무균실.미생물실.관능검사실 등 대기업을 능가하는 수준의 기자재를 갖춘 이곳에서는 제품 개발은 물론이고 외부에서 의뢰를 받아 품질보증검사도 하고 있다. 암웨이.롯데 등에 납품되는 일부 제품의 경우 이곳에서 품질보증을 받으면 곧바로 납품이 가능하다.
.
제품 생산을 맡고 있는 식품공장은 포장공장과 함께 전국의 전문대 가운데 최초의 학교기업이다.
.
33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이 공장에서는 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과 외부에서 의뢰한 제품 등 60여종을 생산한다. 포장공장도 교수와 학생들이 포장과학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다.
.
연구소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친 뒤 상품 개발에 들어간다. 마름모꼴 장미상자와 복숭아 상자 등 이곳에서 독자 개발된 제품들은 업체의 물류비용 절감 효과가 작지 않아 호응을 얻고 있다.
.
기존 업체들의 포장 개발 의뢰가 밀려 선별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. 졸업생의 30% 이상은 재학 중 기업에 특채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.
.
향장 전공도 마찬가지다. 자체 공장이 없어 직접 제품을 생산하지는 않지만 2학년 졸업반이 되면 학생들을 모셔가기 위한 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진다고 한다.
.
관광외국어 전공의 경우 '현지 학기제'를 도입해 중국.이탈리아 등에서 어학과 관광실무 등을 익히도록 유도한다. 학교측이 여행사를 직접 운영해 학생들이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.
.
지난 2월 대구시와 함께 중국 베이징(北京)에 경북과학대여행사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.
.
이 대학 정은재 부학장은 "우리 학교 졸업생들의 경쟁력은 학교 공장에서의 경험과 실습 위주의 수업 등을 통해 길러진 현장 적응능력"이라고 강조했다.
.
  이름   메일
  덧글 달기